여행

서울 북한산

풀나무 2007. 6. 11. 17:59

제 3탄....서울 두번째 여행입니다. 이번에는 북한산과 선유도 공원

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~

1.산행일시: 2007년 07월 00일(예정)

 

2.산행지명(높이) : 북한산 (836m)

 

3.산행코스: 

   도선사-백운대-대동문-진달래능선-4.19탑 (예정)

 

4.산행난이도: 중

 

5.마감인원:  ?명

 

6.하산시 예상시간: 23시(부산도착)

 

7.산행시간: 6시간

 

8.집결장소 및 시간: 부산역/구포역 

 

9.회비:  미정(입금시 산행대장님의 계좌번호를 적어주세요)

 

10.준비물: 방풍자켓, 장갑, 식수, 간식, 점심

 

11.특이사항: 1. 산행시 - 청바지는 많이 불편합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2. 오후 - 선유도 공원(한강 준치)

 

12.산행대장: 풀나무 016-9245-1011

 

★ 산행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에 대하여 저희 동호회에서 책임을 질 수 없음을 알려 드리오니 회원님들은 각별히 안전산행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★

 

★저희카페는 산행중 금연과 금주를 지향합니다.

산에서의 흡연과 버너사용은 하지않습니다.

술은 하산후에 뒷풀이때 많이 드세요. 부탁드림니다★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정신적,육체적,시간적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한 번개산행 추진을 해주시는 모든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.
조금더 세심한 배려로 저희 부산초보 등산나라 식구들이 재미있고 안전산행할수 있게 도와 주세요.

다시한번 너무 감사드림니다.

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+

 

1. 소개

위치 : 서울 은평구·종로구·성북구·강북구, 경기 고양시 덕양구
높이 : 836m
주봉우리 : 백운대(836m)·인수봉(810m)·만경대(800m)
주요문화재 : 북한산성(사적 162), 태고사원증국사탑비(보물 611), 태고사원증국사탑(보물 749), 도선사석불(서울유형문화재 34)

높이 836m이다. 일제강점기 이전에는 삼각산(三角山)으로 더 잘 알려진 산이다. 이는 최고봉 백운대(白雲臺)와 그 동쪽의 인수봉(仁壽峰), 남쪽의 만경대(萬景臺:일명 국망봉)의 세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. 이외에도 삼봉산(三峰山), 화산(華山) 또는 부아악(負兒岳) 등으로도 부른다.

중생대 말기에 지층에 파고 든 화강암이 지반의 상승과 침식작용으로 표면에 드러났다가 다시 풍화작용을 받아 험준한 바위산이 되었다. 서울 근교의 산 가운데 가장 높고, 산세가 웅장하여 예로부터 서울의 진산(鎭山)으로 불렸다.

최고봉인 백운대에 오르면 서울 시내와 근교가 한눈에 들어오고, 도봉산·북악산·남산·관악산은 물론, 맑은 날에는 강화도·영종도 등 황해의 섬도 보인다. 인수봉은 암벽등반 코스로 암벽등반인들에게 인기가 높다.



 그 밖에 노적봉(716m)·영봉(604m)·비봉(碑峰:560m)·문수봉(716m)·보현봉(700m) 등 이름난 봉우리만도 40여 개나 된다.

등산 코스는 우이동·정릉·세검정·구파발을 기점으로 하는 코스가 대표적이다. 진관내동·세검정·성북동·정릉·우이동 등의 여러 계곡도 볼 만하다. 능선에는 북한산성이 8㎞에 걸쳐 펼쳐지는데, 평균높이는 7m이며, 14개 성문 가운데 대남문(大南門)·대서문(大西門)·대성문(大成門)·보국문(輔國門)·용암문(龍岩門) 등이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.

 

또 비봉의 진흥왕 순수비 터를 비롯해 유명한 북한 이궁지(離宮址)와 진관사·문수암·태고사·원효암·상운사(祥雲寺)·도선사(道詵寺)·승가사·화계사 등 많은 사찰과 문화유적이 산재한다. 서울 외곽에 있어 연중 등산객과 일반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. 1983년 도봉산과 함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.

 


2. 등산지도


3.선유도 공원